로그인 회원가입
 
홈 > 학사정보 > 학과내규 및 장학제도
학과내규 장학제도
 

1 장 일반사항

 

1 조 프로그램의 명칭

 

1 [프로그램의 명칭] 본 공학교육인증(ABEEK) 프로그램의 명칭은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이하 프로그램으로 통칭)으로 정한다.

 

2 조 프로그램의 구성원

 

1 [구성원] 본 프로그램의 구성원은 전자공학과 재학생, 교수, 졸업생 및 고용주로 구성된다.

 

2 [인증대상] 본 프로그램의 인증을 적용받는 대상은 전자공학과 재학생으로 다음 각 항에 제시된 자로 한다.

1. 2013학년도 이후 신입생

2. 복학생, 편입생 및 복수전공자 중 2013학년도 신입생과 동일한 년도에 졸업하는 자

 

3 조 프로그램의 학위 명칭 및 운영 방식

 

1 [학위 명칭]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은 공학사(전문전자공학과정)”를 수여한다.

 

2 [운영방식] 본 프로그램은 주간으로 편성되어 진행되며, 일부 강의는 프로그램의 결정에 따라 기타 방법(: 사이버강좌 등)으로 운영할 수 있다.

 

4 조 일반사항의 적용

 

1 [일반사항] 본 프로그램 내규에 명시되지 않은 일반사항은 본교의 공학교육인증 운영내규를 준용한다.

2 장 학 생

 

1 조 학생의 정의

 

1 [학생의 정의] 학생은 본 프로그램에 소속된 모든 학생을 의미하며, 신입생, 재학생, 졸업예정자로 구분한다.

1. 신입생은 입학 후 첫 학기를 이수하고 있는 학생으로 정의한다.

2. 졸업예정자는 졸업 전 마지막 학기를 이수하고 있는 학생으로 정의한다.

3. 재학생은 신입생과 졸업예정자 이외의 모든 학생으로 정의한다.

 

2 조 평가

 

1 [평가] 평가는 적절한 평가도구를 통해 학생들의 현재 상태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개선함으로써, 프로그램에 소속된 모든 학생들이 본 프로그램의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2 [평가도구] 학생별 평가도구는 다음 각 항목에 제시한 바와 같다.

1. 신입생의 경우에는 수능성적, 학생의 구성 분석 평가, 기초학습능력평가(수학, 물리, 화학, 영어, 토익), 신입생 설문조사를 기본으로 한다.

2. 재학생의 경우에는 교과목영역을 통한 평가(평점), 비교과목 영역을 통한 평가, 재학생 설문조사를 기본으로 하며, 비교과목영역에는 현장실습, 공인어학시험, 봉사활동, 공인자격증/수료증이 있다.

3. 졸업예정자의 경우에는 학습성과 달성도 평가, 졸업예정자/졸업생 설문조사 등을 기본으로 한다.

4.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상기에 기술된 평가도구 이외에도 프로그램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추가로 실시할 수 있다.

 

3 [평가시기] 각 평가도구별 평가시기는 다음 각 항에 제시한 바와 같다.

1. 신입생설문조사와 기초학습능력 평가시험은 입학년도 1학기 초에 모든 신입생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2. 재학생 설문조사는 매년 2학기말에 1-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3.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년도 2학기말에 실시한다.

4. 이외의 평가도구에 대해서는 프로그램위원회에서 해당하는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평가한다.

 

4 [평가결과의 반영] 프로그램위원회에서는 제출된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학생평가 CQI 보고서를 작성하여 CQI 보고서에 따라 개선내용을 반영한다.

3 조 상담

1 [상담] 상담은 교수와 학생 또는 상담기관과 학생사이의 상호작용이며, 교수는 상담을 통해 학생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교육과정을 제대로 이수할 수 있도록 독려하며, 상담결과 파악된 문제점을 프로그램의 개선사항에 반영하여 모든 학생이 인증기준을 만족하여 졸업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은 아래와 같이 시기에 따라 정기상담과 수시상담으로 운영되며, 방법에 따라 면대면 상담과 온라인 상담으로 운영된다.

1. 정기상담은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학기 2회 실시하여야 하며, 수강신청 상담(개강 전후 1주일간)과 심층 상담(학기 중)으로 운영된다.

2. 면대면 상담은 학생이 인제정보시스템에 접속하여 상담일자를 예약한 후 예약된 시간에 담당지도교수를 방문하여 실시한다.

3. 온라인 상담은 학생이 인제정보시스템에 접속하여 상담내용을 기록하면, 담당지도교수가 인제정보시스템에 접속하여 답변을 저장한다.

4. 본 프로그램의 교과목 이수 체계도에서 선후수 권장 사항에 해당되는 교과목에 대하여 이수체계가 준수될 수 있도록 지도교수가 수강상담 시 지도하고, 수강상담 지도를 받지 않은 학생들에 대해서는 해당 학기 개시 전, 지도교수가 수강신청 교과목을 검토하여 체계에 벗어나는 수강교과목을 수강 정정기간에 변경하도록 지도한다.

 

2 [담당지도교수 배정] 본 프로그램에서는 입학직후에 담당 지도교수가 배정되어 학생들이 상위학년으로 이동 시에도 해당교수로 하여금 동일하게 지도를 담당하도록 함으로써 학생지도의 지속성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지도교수는 수강신청과 전공과목 선택 및 군문제 등 학사 전반에 걸쳐 지도학생을 상담하며, 학년별 MT와 졸업여행에 동행하고 취업지도 등을 담당한다. 지도교수는 각 학년별로 지도교수 한 사람을 배정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3 [기타상담] 담당지도교수 외에 교과목 담당교수, 학생생활상담센터, 교내보건소, 양성평등성상담실 등에서도 필요에 따라 상담을 실시할 수 있다.

 

4 [상담결과의 반영] 프로그램위원회에서는 매학년 종료 후 각 교수로부터 상담결과와 상담에 따른 논의사항을 수집, 분석하며 학생상담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개선 내용을 반영한다.

 

4 조 관찰

 

1 [관찰] 관찰은 교수가 제 3자의 입장에서 프로그램에 소속된 학생들의 프로그램 이수과정을 관찰하여 이를 교육과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함을 목적으로 하며, 대상의 범위에 따라 집단관찰, 개인관찰로 구분한다.

 

2 [집단관찰] 집단관찰은 체크리스트 작성을 통해 실시하며, 체크리스트 항목은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정한다. 관찰의 대상에 따라 신입생, 재학생, 졸업예정자, 동아리 소속학생, 교과목 수강학생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관찰의 주체는 다음 각 항에 제시한 바와 같다.

1. 신입생관찰 체크리스트는 신입생 입학 초에 모든 교수가 작성하여야 한다.

2. 재학생관찰 체크리스트는 매 학기말에 모든 교수가 작성하여야 한다.

3. 졸업예정자 체크리스트는 매 학년말에 모든 교수가 작성하여야 한다.

4. 동아리관찰 체크리스트는 매 학기말에 동아리 지도교수가 작성하여야 한다.

5. 교과목 관찰 체크리스트는 매 학기말 각 교과목 담당교수가 작성하여야 한다.

 

3 [개인관찰] 개인관찰은 책임지도학생관찰 체크리스트 작성을 통해 실시하며, 체크리스트 항목은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정한다. 관찰의 대상은 책임지도학생이며, 관찰의 주체는 다음 각 항에 제시한 바와 같이 정한다.

1. 책임지도학생의 체크리스트는 매 학기말에 담당지도교수가 작성하여야 한다.

2. 책임지도학생 중 집중관찰대상학생(직전학기 성적이 2.5이하인 학생이나 가정환경 등 기타 사유를 가진 학생)의 체크리스트는 매 학기 3회 담당지도교수가 작성하여야 한다.

 

4 [관찰결과의 반영] 프로그램위원회에서는 매학년 종료 후 각 교수로부터 관찰결과와 관찰에 따른 논의사항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학생관찰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개선 내용을 반영한다.

 

5 [평가, 상담, 관찰의 유기적인 체계] 집중관찰의 주체는 담당지도교수이며, 집중관찰의 대상은 집중관찰대상 선정조건에 해당하는 학생이다. 집중관찰을 위한 평가, 상담, 관찰의 유기적인 체계는 다음 각 항에 제시한 바와 같다.

1. 담당지도교수는 상담을 통해 집중관찰대상인 학생을 선정한다. 집중관찰대상 선정조건은 제4조 제3항에 준거한다.

2. 담당지도교수는 집중관찰대상 선정조건이 해소될 때까지 매 학기 3회의 집중관찰을 실시하여야 한다.

3. 담당지도교수는 매 학기말 집중관찰대상학생의 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4. 프로그램위원회에서는 매학기 종료 후 각 교수로부터 수집하는 평가결과, 상담결과, 관찰결과와 이에 따른 논의사항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집중관찰의 계속 여부를 결정한다. 이 결정은 학생관찰 CQI 보고서에 포함하여 개선내용을 반영한다.

 

5 조 전입생을 위한 수용정책과 취득학점 인정절차

 

1 항 전입생의 인증수용 및 심사기준은 [첨부 1]을 따른다.

2 [전입생의 학습 능력 배양] 전입생은 평가, 상담, 관찰을 통하여 담당지도교수 판단에 따라 공과대학에서 주관하는 수학, 기초과학 및 전산학 관련과목의 보충수업과 본 프로그램에서 주관하는 전공과목 보충수업을 참여하여야 한다.

 

6조 인증기준

 

본 대학교 학칙 59조 및 공과대학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운영규정 제5조에 따라 인증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1 [공학교육인증교과목] 공학교육인증 교과목의 인증기준은 본 프로그램 운영내규 제5장 제1조에 준거한다.

 

2 [영어] 영어인증기준은 TOEIC 400점 이상 또는 TOEFL CBT 120(PBT 300) 이상으로 한다.

 

3 [봉사활동] 봉사활동인증기준은 48시간 이상으로 한다.

 

 

3 장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 위원회 규정

 

1 조 프로그램위원회 규정

 

1 [개요] 1. 본 프로그램의 프로그램위원회는 프로그램의 총회 역할을 하며, 프로그램 내의 모든 결정을 최종 승인하며 교과과정 전반에 대한 사항들을 심의한다.

 

2 [목적] 1. 본 위원회는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의 인증기준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의 설치, 운영 및 개선을 통해 프로그램 소속학생에게 인증기준을 만족하는 교육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2. 본 위원회는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을 인증기준에 맞게 수립,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임무] 본 위원회는 제 2 항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프로그램 전체 총괄 및 최종결정(승인)

2. 교육목표/학습성과 설정, 추가 보완 결정

3. CQI 보고서 최종승인

4. 졸업 승인 사정

5. 교과과정의 수립, 보완

6. 과목별 보완사항 검토

 

4 [구성] 본 위원회는 전자공학과 교수 전원으로 구성되며 프로그램의 PD가 위원장을 겸한다.

 

5 [회의] 본 위원회는 재적인원 3분의 2 이상의 참석으로 성회하며, 의결이 필요한 경우 출석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결정한다. , 가부동수일 경우 위원장이 결정한다. 회의 시기는 매 학기말 연2회 정기 개최한다.

 

6 [산하위원회] 본 위원회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산학협력위원회를 산하에 두고 심의된 내용을 본 위원회에서 최종결정한다.

 

7 [프로그램 CQI 보고서] 본 위원회는 각종 교육 관련 및 산학협력 개선 사항에 대하여 심의하고 다음과 같이 그 결과를 프로그램 개선에 반영시켜야 한다.

1. 프로그램위원회에는 교육과정, 교육평가 관련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심의하여 이를 프로그램 개선에 반영한다.

2. 프로그램위원회는 산학협력위원회로부터 접수된 CQI보고서를 접수하고 심의를 거쳐 그 결과를 프로그램 개선에 반영한다.

2 조 산학협력위원회 규정

 

1 [개요 및 목적]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에 사회의 요구조건을 능동적으로 반영하고, 교육성과의 적정성을 자문 받기 위하여 프로그램 내에 산학협력위원회를 둔다.

 

2 [구성] 산학협력위원회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산학협력위원회의 위원장은 학과장으로 하고, 위원은 관련 업체나 연구소에서 5-10인을 프로그램위원회 위원의 추천에 의하여 위원장이 위촉한다.

2. 프로그램위원회의 위원은 산학협력위원회의 당연직으로 한다.

3. 산학협력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3 [기능] 산학협력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1. 프로그램의 교육목표가 사회의 요구에 부합되는지 검토하고, 필요시 프로그램위원회에 자문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2. 프로그램 교과과정이 설정한 학습성과가 적절히 달성되고 있는가를 검토하고, 필요시 평가 결과를 프로그램위원회에 자문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4 장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1 조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 및 평가 절차

 

1 [운영]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아래 그림에 기술된 절차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 4학년 2학기말경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평가해야 한다.

2. 평가도구로는 졸업시험, 센서응용실험포트폴리오 평가, 종합설계평가, 서술시험, 구술시험, 공인외국어시험, 초점그룹평가, 졸업예정자 만족도조사 등 10개의 평가도구를 사용한다.

3. 평가결과 달성 기준을 만족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수립하여 프로그램 학습성과 CQI 보고서에 기술해야 한다.

4. 프로그램 학습성과 CQI 보고서에 기술된 개선대책은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심의하고, 그 결과가 다양한 형태로 교육과정 개선에 반영되도록 추진해야 한다.

5. 반영 경로와 방법은 제6항에 제시한다.

 


2 [프로그램 학습성과 설정]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제시한 12가지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은 12가지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설정하였으며 프로그램 학습성과 설정 및 수정은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심의해야 한다.

 

3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브릭]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에서 설정한 12가지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1.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와 평가 루브릭을 설정해야 한다.

2. 복수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복수 개의 평가도구를 사용할 경우에는 평가도구 별 중요도를 산정하여 평가한다.

3. 설정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와 평가 루브릭은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심의하여야 한다.

4. 프로그램 학습성과 CQI 보고서에 기술된 개선대책에 따라서 프로그램위원회의 심의 하에 평가도구 및 평가 루브릭을 변경할 수 있다.

 

4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1.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와 수행준거 및 평가 루브릭을 사용하여 매년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평가해야 한다.

2. 산업체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종합설계평가 시에는 산업체 인력 1명이상을 평가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3.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 평가를 위한 각 평가도구 별 평가시기 및 담당 평가위원은 아래 표와 같이 정한다.

 

 



비고

 

평가 도구

평가대상

평가시기

평가위원

담당자

1

졸업시험

졸업예정자

5, 11

프로그램위원회 위원

학과장

2

센서응용실험포트폴리오 평가

졸업예정자

12

교과목 담당교수

프로그램위원회 위원 1

PD

3

종합설계 평가

졸업예정자

6

교과목 담당교수

프로그램위원회 위원 1

(산업체 인력 1인 포함 가능)

PD

4

서술시험

졸업예정자

5, 11

프로그램위원회 위원 2

PD

5

구술시험

졸업예정자

5, 11

프로그램위원회 위원 2

PD

6

공인외국어

시험

졸업예정자

6, 12

PD

학과장

7

만족도 조사

졸업예정자

5, 11

프로그램위원회 위원

PD

달성도 최종평가

졸업예정자

12월 말

프로그램위원회 위원

PD

 

4.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 평가를 위한 각 학습성과 항목별 평가도구를 아래 표와 같이 할당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학습성과 항목

 

평가 도구

1

2

3

4

5

6

7

8

9

10

11

12

졸업시험

 

 

 

 

 

 

 

 

 

 

 

센서응용실험

포토폴리오 평가

 

 

 

 

 

 

 

 

 

 

 

종합설계(Capstone Design) 평가

 

 

 

 

 

 

 

서술시험

 

 

 

 

 

 

 

 

 

 

 

구술시험

 

 

 

 

 

 

 

 

공인외국어시험

 

 

 

 

 

 

 

 

 

 

 

졸업예정자 만족도 조사

 

5 [프로그램 학습성과 CQI 보고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 최종평가를 통해 달성하지 못한 항목에 대해서는 개선대책을 수립하고, 평가결과와 개선대책을 기반으로 학습성과 CQI 보고서를 작성하여야 하며, 작성된 보고서는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심의하여야 한다.

 

6 [평가결과 공개 및 개선] 학습성과 달성도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이 공개하고, 시스템 개선에 반영한다.

1. 학습성과 달성도 평가결과는 모든 학생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학과 홈페이지 또는 게시판에 공지해야한다

2. 프로그램 학습성과 항목 별 달성기준을 만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개선대책을 수립해야 하며, 이를 프로그램위원회가 심의해야 한다.

3. 프로그램위원회는 수립된 개선대책을 교육과정 개선 및 시스템 개선에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4. 프로그램 학습성과 항목 별 달성기준 값을 만족하기 위한 개선 대상은 교과영역과 비교과영역을 포함하는 교육과정 전체이며, 구체적으로는 교과목 신설 또는 폐지, 교과목별 학습성과 기여도 변경, 평가 루브릭 수정, 평가도구 변경, 평가용 시험지 또는 설문지 변경, 운영내규 수정 등을 모두 포함한다.

 

7 [학습성과 최소 요건] 모든 프로그램 인증대상자의 학습성과 각 항목에 대한 학습성과 최소달성기준은 평가도구 T1과 평가도구 T2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하여 만점을 100점으로 환산했을 때 40점이다.

 

 

2 조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1 [교과목별 학습성과 기여도 설정] 프로그램위원회에서는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에서 개설한 모든 교과목들이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이 가능하도록 잘 설정되었는지 아래의 절차에 따라 확인한다.

1. 각 교과목 별로 프로그램 학습성과 항목의 달성 기여도를 할당한다.

2. 각 교과목 별 달성 기여도는 매년 12월 말에 작성된 프로그램 학습성과 CQI 보고서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위원회의 심의 하에 수정할 수 있다.

3. 수정된 교과목별 달성 기여도는 프로그램위원회에 상정되어 확정된 후 시행된다.

 

2 [수업계획서 작성] 해당 교과목 담당교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절차에 따라 해당 교과목을 운영한다.

1. 달성해야 할 학습성과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수행준거와 평가도구를 수업계획서에 기술해야 한다.

2. 기본적인 평가도구로 만족도 조사인 학생들의 수업평가를 사용한다.

 

3 [만족도 조사 및 개선] 해당 교과목 담당교수는 만족도를 조사하고, 조사결과를 토대로 개선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절차로 운영한다.

1. 해당 교과목 담당교수는 매학기 말에 만족도 조사(수업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2.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 관련 설문항목의 평가결과로 부터 해당 교과목 강의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정도를 파악한다.

3. 수업평가 결과, 만족도가 미흡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개선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5. 수업평가 결과와 수립된 대책을 기반으로 교과목 CQI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6. 교과목 CQI 보고서에 작성된 개선대책 중에서 해당 교과목에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은 보충수업이나 강의운영방법 개선 등을 통해 해당 교과목 자체에서 개선을 실시하며, 교육과정 개선이나 규정 개선 등 시스템 개선이 필요한 경우에는 프로그램위원회에 상정하여 개선되도록 해야 한다.

 

 

 

4 [교과목의 운영] 교과목 담당교수는 해당 교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서 교과목을 운영한다.

1. 수강능력 평가: 교과목 담당교수는 학기 시작 직후 수강능력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수강능력 평가의 목적은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는데 필요한 선수지식을 학생들이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지 판단하여 해당 학기 강의수준을 결정하고, 학생들이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2. 강의운영: 수강능력 평가 또는 정기 및 부정기 시험을 통해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보충학습을 (: 적분개념이 부족할 경우, 수업 중 적절한 시점에서 다양한 적분 문제들을 동원하여 보충함) 수행한다. , 지난해 교과목 CQI 보고서와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첨부되어 있는 만족도 개선대책을 반영하여 교과목을 운영한다.

3. 만족도 조사: 해당 교과목 담당교수는 학기말에 해당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수업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4. 교과목 CQI 보고서 작성: 교과목 담당교수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만족도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대책을 수립한 뒤, 교과목 CQI 보고서를 작성하여 인제정보시스템에 등록하고, 교과목 포트폴리오에도 보관해야 한다.

5. 대책 수립 및 개선: 해당 교과목 담당교수는 교과목 CQI 보고서와 교과목 포토폴리오에 기술된 만족도 개선대책을 기반으로, 개선대책 사안에 따라서 이듬해 해당 교과목에서 자체적으로 개선하거나, 프로그램위원회에 상정하여 개선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

 

5 [기타 교육과정 운영] 기타 교육과정은 대부분 학생활동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공 동아리 활동, 전자공학과 학술제, 국외 전공 및 어학연수 및 각종 봉사활동 등이 해당된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학생활동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절차에 따라서 학생활동을 권장한다.

1. 동아리 지도교수가 전공 동아리 학생들 또는 동아리 회장을 매 학기 1회 이상 상담한다.

2. 학과장은 학생회 간부 학생들을 매년 1회 이상 상담한다.

3. 상담을 통해서 확인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기타 교육과정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운영한다.


5 장 교육요소

 

1 조 공학교육인증 교과목

 

1 [교양] 본 프로그램의 이수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전문교양 교과목 중 18학점 이상과 본교에서 요구하는 교양 교과목 중 3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2 [수학, 기초과학 및 전산학] 본 프로그램의 이수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수학, 자연과학 및 전산학 교과목 중 3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3 [전공] 본 프로그램의 이수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전공 교과목 54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하며, 전공 교과목 중 인증필수 교과목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4 [설계] 본 프로그램의 이수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창의적공학기초 및 종합설계 교과목을 포함하여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설계과목을 12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2 조 이수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절차 및 체계

 

1 [교과목 이수체계도] 본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소속 학생들의 효과적인 인증 이수 기준 충족을 위하여 홈 페이지나 인제공학교육인증 지원시스템에 교과목 이수체계도를 제공한다.

 

2 [선 상담 후 수강] 본 프로그램에 소속된 학생들은 아래의 절차에 따라 상담 지도교수와 상담 후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

1. 상담 지도교수는 학생과의 수강신청 상담에서 교과목의 선후수 준수여부, 설계 학점의 이수정도 등을 확인하여야 한다.

2. 상담 지도교수는 학생의 수강 신청 지도를 위하여 인제정보시스템의 학생 포트폴리오와 학습성과 성취도를 활용할 수 있으며 상담 결과는 인제정보시스템에 기록으로 남겨두어야 한다.

 

3 [필수 수강순서 미적용 대상] 교과목 이수체계도 상에서 선⋅후수 필수 준수 교과목은 수강순서를 반드시 준수해야 하나 다음에 해당되는 필수 선수과목 미이수 학생들은 4[필수 수강순서 미적용 인정 절차]”에 따라서 선수교과목을 수강하지 않고 후수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1. 재학생(복학생 포함): "선⋅후수 교과목 수강순서 필수 준수제도"를 처음 시행할 당시 선수교과목 개설학년 및 학기 이후에 재학(휴학 포함) 하고 있는 경우

 

4[필수 수강순서 미적용 인정 절차] 위 항에 해당되는 학생들은 다음 절차에 따라서 필수 선수교과목을 미이수하였지만 후수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유예 제도를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1. 매학기 수강신청 이전에 학과에서 게시판과 홈페이지를 통해서 운영방법 및 절차를 공지함

2.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재학생 중에서 선수 교과목을 수강하지 않고 후수 교과목을 수강하기를 희망하는 학생은 『필수 수강순서 비 준수 허용 신청서』([첨부 5]참조)를 작성하여 수강신청 기간 중 학과사무실에 제출함

3. 학과사무실에서는 해당 학생이 필수 수강순서 미적용 대상에 해당하는지 확인한 후 『필수 수강순서 비 준수 허용 신청서』내의 학과 사무실 확인란에 체크함

4. 학과 사무실에서는 후수교과목 담당교수와 학과장의 결재를 득한 후에 신청서를 공과대학 교학과에 제출하고 인제정보시스템을 통해 선수교과목 인정을 신청함

5. 공과대학 교학과에서는 평가서를 확인한 후 인제정보시스템에서 선수교과목 인정신청을 승인함

6. 학생이 인제정보시스템에서 수강신청을 실시함

 

6 장 프로그램 교육목표

 

1 조 교육목표의 설정 및 개선

 

1 [교육목표의 정의 및 구성]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 2~3년 후에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로서의 프로그램교육목표는 다음 각 항의 내용을 포함하여 정의한다.

1. 프로그램교육목표 목록

2. 각 프로그램교육목표별 수행준거, 달성목표, 평가도구 및 평가방법, 평가기준

3. 공과대학 교육목표와의 관련성

 

2 [교육목표의 설정 및 개선] 교육목표의 설정 및 개선은 3년을 주기로 시행하며, 프로그램 자체 역량평가, 프로그램 구성원의 의견수렴, 프로그램 교육목표 평가를 실시한 후, 이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다. 교육목표의 설정 및 개선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1. 프로그램 교육목표는 재학생, 졸업생, 산업체(고용주 및 산학협력위원 포함)을 포함하는 다양한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본교 및 공과대학의 교육목표와의 특성, 그리고 본 프로그램의 자체역량 평가 결과에 부합되도록 설정한다.

2.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달성과 개선을 위하여 프로그램위원회는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평가와 분석을 하고, 교육목표 항목의 추가 또는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교육목표 CQI 보고서에 기술한다.

3. CQI 보고서에 적시된 개선내용이 반영되도록 프로그램위원회는 3년 주기로 시행되는 교육목표 개선시기에 맞추어 반영되게 한다.

 

3 [구성원 의견 수렴] 프로그램 구성원별 구체적 의견 수렴 방안 및 요구수렴 시기는 [첨부 2]을 따른다.

 

4 [교육목표 개선절차]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개선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

1. 프로그램위원회의 주관 하에 프로그램 자체 역량평가, 프로그램 구성원의 의견수렴, 프로그램 교육목표 평가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교육목표를 평가하여 교육목표 CQI 보고서를 작성한다.

2. 프로그램위원회는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개선안을 심의하고 이를 최종 승인하며, [첨부 4]양식의 교육목표 변경안을 공과대학 및 인제공학교육연구센터에 제출한다.

 

5 [교육목표의 공개] 수립된 교육목표는 요람, 웹 사이트 등의 발간자료와 홍보용 책자를 통해 상세하게 공식적으로 공개하여, 구성원들이 이에 대하여 충분히 인지하고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2 조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평가

 

1 [교육목표의 평가방법] 본 프로그램에서는 교육목표 항목별로 객관적인 평가기준 마련을 위해 평가도구와 달성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첨부 3]와 같은 루브릭을 포함하는 문서화된 평가방법 및 기준을 제시한다.

 

2 [교육목표 달성도 측정 및 평가도구] 졸업 후 3년이 되는 시점의 졸업생과 해당 졸업생의 고용주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측정하며, 이렇게 측정된 결과들을 활용하여 루브릭에 의한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최종적으로 평가한다.

 

3 [교육목표 달성미흡 대책]

본 프로그램에서는 교육목표 항목별로 달성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첨부 3]와 같은 Close-the-Loop를 설정한다. 2항에서 제시된 평가도구와 방법에 의해 평가된 교육목표 달성수준이 목표치에 도달하지 않은 경우에는 Close-the-Loop에 제시된 개선방안을 항목별 달성목표가 실현될 때까지 추진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063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본 개정규정은 20073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본 개정규정은 20089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본 개정규정은 200810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본 개정규정은 20093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본 개정규정은 20103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본 개정규정은 20113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본 개정규정은 20123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본 개정규정은 201331일부터 시행한다.


[
첨부 1]

전입의 인증 수용 및 심사 기준

 

□ 대상

 

공과대학 공학교육인증 운영규정에 정의된 편입생/복학생/전과생을 대상으로 한다.

 

□ 인증 절차

 

1. 공학교육 프로그램 이수신청서 제출

공과대학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운영규정에서 정한 바에 따르며, 공과대학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운영규정에서 규정되지 않은 세부사항은 프로그램위원회의 결정사항에 따른다.

2. 대체인정 교과목 심사

본 대학교 학칙 제52조 등 본 대학교 규정에 따르며, 학칙에 규정되지 않은 세부사항은 다음 규정에 따른다.

3. 인증기준

대체인정 교과목 심사를 거쳐 인정된 교과목외의 잔여과정을 모두 이수하여, 학칙에 명시된 인증기준을 만족하여야 한다.

 

□ 대체인정 교과목 심사

 

1. 공학교육 프로그램 이수신청서를 제출한 학생은 성적증명서와 함께 대체인정 교과목 심사 청구서를 프로그램 PD에게 제출한다.

2. 프로그램위원회는 제출된 대체인정 교과목 심사 청구서를 바탕으로 다음의 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대체교과목으로 인정되는 교과목에 한해 대체인정 승인을 결정한다.

3. 동일명의 교과목의 경우,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수업계획서를 비교하여 심사한다.

4. 동일명의 교과목이 아닐 경우, 두 교과목 담당교수의 확인을 거친 후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수업계획서를 비교하여 심사한다.

5. 이전에 취득한 학점이 대체인정 교과목의 학점보다 낮은 경우, 원칙적으로 대체인정을 불허한다.

6. 설계학점이 포함된 교과목의 경우, 해당 학생이 전적 대학에서 공학교육인증 과정이었으면 설계과정을 인정할 만한 증빙자료를 첨부하면 심사하여 대체교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 또한, 해당 교과목 담당교수 주관 하에 해당 학생을 대상으로 구술평가를 하여 설계과제 수행에 준하는 능력을 가졌다고 평가하면, 전적 대학에서 비공학교육인증 과정이었더라도 심사하여 대체교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

[첨부 2]

교육목표 관련 구성원별 요구수렴 방안

① 구성원별 교육목표의 검토 및 개선을 위한 요구수렴 방법 및 수렴 시기는 다음과 같이 한다.

의견수렴대상

방법 및 내용

시기

비고

신입생

설문조사 (장래 희망 직업, 졸업 후 계획, 프로그램에서 배출해야 할 인재, 교육목표 각 항목에 대한 중요도, 교육목표 각 항목에 대한 도움이 예상되는 정도)

입학 후 1학기말

 

재학생 (졸업예정자 포함)

설문조사 (장래 희망 직업, 졸업 후 계획, 프로그램에서 배출해야 할 인재, 교육목표 각 항목에 대한 중요도, 교육목표 각 항목에 대한 도움이 예상되는 정도)

매년 말 (졸업예정자는 졸업직전 2학기중)

 

졸업생

설문조사(교육목표 각 항목에 대한 중요도, 교육목표 항목 설정, 추가, 수정보완을 위한 자유의견 제시)

졸업 후 3년 되는 시점

교육목표 달성도 측정을 위한 설문평가와 함께 실시

고용주

설문조사 (교육목표 각 항목에 대한 중요도, 교육목표 항목 설정, 추가, 수정보완을 위한 자유의견 제시)

졸업 후 3년 되는 시점

산업체

설문조사 (교육목표 각 항목에 대한 중요도, 교육목표 항목 설정, 추가, 수정보완을 위한 자유의견 제시)

3년마다

 

산학협력위원

산학협력위원회 (교육목표 각 항목에 대한 중요도, 교육목표 항목 설정, 추가, 수정보완을 위한 자유의견 제시)

매년 1

 

교수

교과목 CQI 보고서 작성과 함께 교육목표 관련 개선의견을 프로그램위원회를 통하여 제시

매학기 교과 과정 운영 후

 

기타

프로그램위원회(학부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제시되는 의견과 부·정기적인 회의를 통해서 도출되는 의견을 수렴 및 분석)

매년 1

 

 

 

[첨부 3]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

교육목표 평가도구 및 평가시스템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달성여부를 측정하기 위하여, 졸업 후 3년이 되는 시점의 졸업생을 대상으로 졸업 후 3년 동안 자신이 담당해 왔던 업무수행에 프로그램 교육목표가 항목별로 도움이 된 정도를 스스로 평가하는 설문을 실시하고, 동시에 해당 졸업생의 고용주를 대상으로 교육목표의 각 항목에 대한 담당업무 수행을 위한 졸업생의 능력과 품질을 평가하는 설문을 실시한다. 또한 졸업생의 전공관련 취업률을 조사하여 분석한다.

평가도구

평가시기

졸업생 설문

? 사회적 활동 참여

? 자기발전의 기회

? 사회 적응도

? 외국과의 업무 관련성

? 업무종류 및 형태

? 교육목표 항목에 따른 졸업생 만족도

졸업 후 3년 되는 시기

고용주 설문

교육목표 항목에 따른 졸업생에 대한 고용주의 만족도

졸업 후 3년 되는 시기

취업률

졸업생의 전공관련 취업률

졸업 후 3년 되는 시기

 

②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해 졸업생과 고용주의 설문지는 세분화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1> <2>는 졸업생과 고용주의 설문지의 설문 내용을 각각 나타낸다.

<3>은 프로그램교육목표와 달성도의 항목별 평가지표를 나타낸다. 교육목표의 평가지표에 따른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해 설문지의 해당항목을 점수화하여 일부 정량적인 평가를 한다. 졸업생과 고용주의 설문지는 <양식 1> <양식 2>와 같다.

 

번호

설문내용

1

졸업생 인적사항

직업, 종사 분야, 고용 형태 및 경력 등

2

교육목표의 관련성 및

도움이 된 정도

(1) 자연과 생명 사랑, 공학자 윤리, 외국어 능력

(2) 전자공학분야의 실제적인 공학문제 해결능력

(3)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창의적인 설계 및 구현

(4) 협동적인 실무 수행 능력

(5) 교육목표 중에서 개선 건의사항

(6) 교육목표의 중요도

3

학습능력의 중요도 및

도움이 된 정도

12개의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및 도움이 된 정도

4

프로그램 만족도

교수, 조교, 지도/상담, 교육환경 및 직업 성취도

5

설계교육의 중요도

창의력 극대화, 현장실무 적용, 전공연계, 상호협력의 설계교육

6

교과과정에 대한 만족도

특성화 반영, 전공기초/전공심화/실험/프로젝트의 적절분배, 산업체 요구 반영된 교과과정

7

기타

더 강화되어야 할 교육과정 및 개선 건의사항

 

번호

설문내용

1

기초정보

회사명, 응답자, 종업원 수, 업종 및 매출규모

2

졸업생에 대한 교육목표

달성도

(1) 자연과 생명 사랑, 공학자 윤리, 외국어 능력

(2) 전자공학분야의 실제적인 공학문제 해결능력

(3)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창의적인 설계 및 구현

(4) 협동적인 실무 수행 능력

(5) 교육목표 중에서 개선 건의사항

3

교육목표 항목에 대한 평가

4개의 교육목표 항목의 중요도

4

교과과정에 대한 만족도

평가

교수, 조교, 지도/상담, 교육환경 및 직업 성취도

추가로 개설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교과목

 

교육

목표

평가 지표

관련 설문지 문항

졸업생

고용주

PEO1

공학자로서의 도덕적,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음을 평가한다.

2. (1)

2. (1)

업무에 영어 기술자료의 활용, 외국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업무 수행 비율 및 외국어 능력 공인점수를 평가한다.

2. (1) ,

,

2. (1)

PEO1이 업무와 사회생활에 관련정도 및 도움정도를 평가한다.

2. (1)

2. (6)

3. (1)

PEO2

담당하고 있는 업무가 전자공학분야와의 관련성 및 업무형태를 평가한다.

1.

2. (2)

2. (2)

전자공학분야의 업무수행능력, 자신감 및 수행한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한다.

2. (2)

2. (2)

PEO2가 업무와 사회생활에 관련정도 및 도움정도를 평가한다.

2. (2)

2. (6)

3. (1)

PEO3

담당하고 있는 업무가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와의 관련성 및 업무형태를 평가한다.

2. (3)

2. (3)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업무수행능력, 자신감 및 수행한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한다.

2. (3)

2. (3)

PEO3이 업무와 사회생활에 관련정도 및 도움정도를 평가한다.

2. (3)

2. (6)

3. (1)

PEO4

업무의 추진형태가 단독이 아닌 팀워크에 의한 추진여부를 평가한다.

2. (4)

2. (4)

팀워크에 의한 업무를 추진할 때 업무수행능력, 자신감 및 수행한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한다.

2. (4)

2. (4)

PEO4가 업무와 사회생활에 관련정도 및 도움정도를 평가한다.

2. (4) 2. (6)

3. (1)

 

 

③ 각 교육목표 항목별 측정된 결과와 내용은 산학협력위원회에서 종합?분석하여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평가한다. 그리고 프로그램발전계획과 교육목표 측정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종합심의 및 개선 의결을 내린다. 이의 결과를 참고로 교육과정개선을 실시하고 필요시에는 교육목표를 수정하고 이를 공개한다.

<양식 1> 졸업생 설문조사 설문지

인제대학교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

졸업생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

인제대학교 전자공학과는 2006년부터 ABEEK 공학교육인증 전자공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설문은 ABEEK 공학교육인증의 일환으로서 설정한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의 여러 지표들의 달성여부를 파악하고, 아울러 개선을 위한 의견수렴의 목적으로 졸업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입니다. 본 설문의 결과는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의 운영 및 개선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따라서 모교와 학과발전을 위하여 아래 질문사항에 솔직하고 자세한 의견을 적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621-749)

경남 김해시 어방동 607번지

인제대학교 전자공학과

(055) 320-3189

E-mail: elec@inje.ac.kr

 

201 년 월 일

 

 

 

 

 


1. 졸업생 인적사항

 

(1)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 남성 ○ 여성

 

(2) 귀하의 연령은 몇 세입니까?

19 ~ 25

26 ~ 30

31 ~ 35

36 ~ 40

41세 이상

 

(3) 귀하는 공학교육인증을 받았습니까?

○ 예 ○ 아니오

 

(4) 귀하의 최종학력은 무엇입니까?

○ 본교 학부 졸업 ○ 본교 대학원 석사 졸업 ○ 본교 대학원 박사 졸업

○ 타 대학 석사 졸업

학교/학과 :

○ 타 대학 박사 졸업

학교/학과 :

 

(5) 귀하가 인제대학교에 입학 (또는 편입)한 것은 몇 년도 입니까?

년도

 

 

(6) 귀하의 졸업년도는 몇 년도 입니까?

년도

 

○ 전반기 ○ 후반기

 

(7) 귀하가 졸업 전에 원했던 직업은 무엇이었습니까?

○ 대기업 근무 ○ 중소기업(벤처기업) 근무 ○ 교직 ○ 공무원(공공기관)

○ 기타

 

 

(8) 현재 귀하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 대기업 근무 ○ 중소기업(벤처기업) 근무 ○ 교직 ○ 공무원(공공기관)

○ 기타

 

 

(9) 현재 귀하께서 종사하고 있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 개발자 ○ 연구원 ○ 일반사무직 ○ 영업직 ○ 교사

○ 전문직 ○ 현장기술자 ○ 개인사업 ○ 대학원생 ○ 기타

 

(10) 현재 귀하께서 종사하고 있는 분야의 고용 형태는 무엇입니까?

○ 정규직 ○ 계약직 ○ 임시직 ○ 기타

 

 

(11) 현재 귀하께서 근무하는 직장명과 부서명을 작성해 주십시오.

○ 직장명

 

○ 부서명

 

○ 직장명

 

○ 부서명

 

(12) 귀하의 해당 업무 분야 경력은 몇 년입니까?

1년 미만 ○ 1~3년 ○ 3~5년 ○ 5년 이상

 

(13) 졸업 후 귀하의 근무 변동 사항을 기록해 주십시오. (상기 8 ~ 10 문항의 예를 참조)

근무기간

근무기관의 형태

담당업무의 형태

고용의 형태

 

 

 

 

 

 

 

 

 

 

 

 

 

 

 

 

 

 

 

 

 

 

 

 

 

 

 

 

 

2. 교육목표

 

인제대학교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내용을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아래 질문의 해당하는 빈칸에 ○표를 해주시거나 직접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공학자의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외국어 활용능력을 증진시킨다.
  • 전자공학분야의 전공교육을 통해 실제적인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특성화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설게 및 구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산업체와 연계를 통해 협동적으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1) 상기 교육목표 번 항(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공학자의 윤리의식과 외국어 활용능력)과 관련한 졸업생의 수행 준거는 1) 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공학자로서의 도덕적, 사회적 책임을 알고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2) 업무에 필요한 외국어의 기술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입니다.

 

. 본인은 수행 준거 1) 항에 대하여 어떠한지 스스로를 아래에 준하여 평가해 주기 바랍니다.

 

(1) 정말 그렇다

(2) 대체로 그렇다

(3) 보통이다

(4) 그렇지 않다

(5) 전혀 아니다

수행준거 1)항에 대하여

 

 

 

 

 

 

. 졸업 후 현재까지 본인이 수행한 업무 중에서 외국어로 기술된 자료를 활용하였거나, 또는 외국과 직, 간접적으로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 비율이 대략 어느 정도입니까?

외국어로 기술된 자료를 활용한 비율

( ) %

외국과 직, 간접적으로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 비율

( ) %

 

. 외국어로 기술된 자료를 활용하는 업무와 외국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업무 수행 각각의 경우에 대하여, 자신의 관련 업무 수행 능력, 자신감 및 수행한 결과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1) 아주 많이

(2) 많이

(3) 보통

(4) 조금

(5) 아주 조금

만족도

 

 

 

 

 

 

. 귀하는 졸업 후 지금까지 외국어 능력 공인점수를 획득한 적이 있으며 몇 종류나 됩니까? 또한 연수 또는 업무와 관련하여 해외 파견이나 해외출장에 몇 번이나 참여하였습니까?

외국어 능력 공인점수를 획득

획득 ( ), 종류 ( )

비획득 ( )

연수 또는 업무와 관련한 해외 파견 및 해외출장 횟수

( )

 

 

. 상기 교육목표 번 항과 관련하여, 능력과 자질 측면에서 졸업 후 현재까지 담당해 온 업무와 사회생활에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었으며 또한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1) 아주 많이

(2) 많이

(3) 보통

(4) 조금

(5) 아주 조금

업무관련성

 

 

 

 

 

도움이 된 정도

 

 

 

 

 

 

(2) 상기 교육목표 번 항(전자공학분야의 실제적인 공학문제 해결능력)과 관련한 졸업생의 수행 준거는 주어진 조건에 대한 전자공학관련 기능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입니다.

 

. 본인은 이러한 관점에서 졸업 후 담당한 업무가 전공관련 업무인지 여부와, 전공관련 업무인 경우 업무의 형태는 다음 중 어디에 속하는지 표시(O)하여 주기 바랍니다.

담당한 업무의 전공관련 업무 여부

전공 관련 ( ), 비전공 관련 ( )

전공관련 업무인 경우 업무의 형태

연구 또는 개발 ( )

기술지원 ( )

비기술분야 ( )

 

. 상기 2-1 질문에서 전공관련 업무에 종사하면서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 형태의 업무를 담당하는 경우, 자신의 관련 업무 수행 능력, 자신감 및 수행한 결과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1) 아주 많이

(2) 많이

(3) 보통

(4) 조금

(5) 아주 조금

만족도

 

 

 

 

 

 

. 본인은 본 항의 교육목표와 관련하여, 졸업 후 현재까지 담당해 온 업무와 사회생활에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었으며, 또한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1) 아주 많이

(2) 많이

(3) 보통

(4) 조금

(5) 아주 조금

업무관련성

 

 

 

 

 

도움이 된 정도

 

 

 

 

 

 

(3) 상기 교육목표 번 항(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창의적인 설계 및 구현)과 관련한 졸업생의 수행 준거는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전자공학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입니다.

 

. 본인은 이러한 관점에서 졸업 후 담당한 업무가 전공관련 업무인지 여부와, 전공관련 업무인 경우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와의 관련성을 표시(O)하여 주기 바랍니다.

담당한 업무의 전공관련 업무 여부

전공 관련 ( ), 비전공 관련 ( )

전공관련 업무인 경우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와의 관련성

관련됨 ( ), 일부 관련됨 ( ), 관련되지 않음 ( )

 

. 상기 질문에서 전공관련 업무에 종사하면서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업무를 담당하는 경우, 자신의 관련 업무 수행 능력, 자신감 및 수행한 결과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1) 아주 많이

(2) 많이

(3) 보통

(4) 조금

(5) 아주 조금

만족도

 

 

 

 

 

 

. 본인은 본 항의 교육목표와 관련하여, 졸업 후 현재까지 담당해 온 업무와 사회생활에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었으며, 또한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1) 아주 많이

(2) 많이

(3) 보통

(4) 조금

(5) 아주 조금

업무관련성

 

 

 

 

 

도움이 된 정도

 

 

 

 

 

 

(4) 상기 교육목표 번 항(협동적인 실무 수행 능력)과 관련한 졸업생의 수행 준거는 팀을 이루어 산업 현장의 요구에 맞게 업무를 성공시킬 수 있다입니다.

 

. 본인은 이러한 관점에서 졸업 후 담당한 업무의 추진 형태가 단독 또는 팀워크에 의한 추진인지를 표시(O)하여 주기 바랍니다.

 

담당한 업무가 단독 또는 팀워크에 의한 추진 구분

( ) 대부분 단독추진,

( ) 어느 정도 팀워크에 의한 추진,

( ) 대부분 팀워크에 의해 추진

 

. 상기 4-1 질문에서 팀워크에 의해 추진한 경우, 자신의 관련 업무 수행 능력, 자신감 및 수행한 결과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1) 아주 많이

(2) 많이

(3) 보통

(4) 조금

(5) 아주 조금

만족도

 

 

 

 

 

 

.. 본인은 본 항의 교육목표와 관련하여, 졸업 후 현재까지 담당해 온 업무와 사회생활에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었으며, 또한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1) 아주 많이

(2) 많이

(3) 보통

(4) 조금

(5) 아주 조금

업무관련성

 

 

 

 

 

도움이 된 정도

 

 

 

 

 

 

(5) 졸업 후 현재까지 담당해 온 업무와 앞으로의 본인의 진로 등에 종합적으로 비추어, 업무 관련성 및 도움이 된(또는 될) 측면에서 상기 5개 항목의 인제대학교 전문전자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중에서 추가, 변경, 보완 등 개선이 필요한 사항들이나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어야할 사항에 대해 자유롭게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6) 아래에 제시된 인제대학교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서, 졸업 후 현재까지 담당해 온 업무와 앞으로의 본인의 진로 등에 종합적으로 비추어 각 교육목표 항목별 중요도의 정도를 5단계로 평가한 의견을 아래 표에 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번호

교 육 목 표 항 목

중 요 도

아주 많이

많이

보통

약간

없음

1

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공학자의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외국어 활용능력을 증진시킨다.

 

 

 

 

 

2

전자공학분야의 전공교육을 통해 실제적인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특성화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설게 및 구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4

산업체와 연계를 통해 협동적으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관련 학습능력 또는 지식의 중요도 및 필요도

(1) 아래의 각 항목은 인제대학교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학습 능력/지식이 열거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각 항목에 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요도 : 귀하의 현 직업상 성취도에 있어 해당 능력 또는 지식의 중요 정도

○ 도움이 된 정도 : 해당 능력 또는 지식을 실무에 활용하는데 있어서 프로그램에서의 교육 (교양 및 전공)이 도움이 된 정도

 

 

 

번호

항 목

중 요 도

도움이 된 정도

매우높음

높음

보통

낮음

매우 낮음

매우높음

높음

보통

낮음

매우 낮음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4

공학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6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 낼 수 있는 능력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8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9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11

직업적 책임과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

 

 

 

 

 

 

 

 

 

 

12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4. 프로그램의 만족도

(1) 인제대학교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의 교육 및 귀하의 경력에 관하여 다음의 각 항목에 대

한 귀하의 만족도를 표시해 주십시오.

번호

항 목

만 족 도

매우 높음

높음

보통

낮음

매우 낮음

1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 교수들의 교육 능력

 

 

 

 

 

2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 교육조교들의 교육 능력

 

 

 

 

 

3

학업 및 학교생활에 관한 지도 및 상담

 

 

 

 

 

4

실습, 강의실 등의 교육환경

 

 

 

 

 

5

귀하의 경력 또는 직업 성취도

 

 

 

 

 

 

5. 설계 교육의 중요도

(1) 인제대학교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의 설계 교육 방향과 관련된 항목입니다. 현장에서 본 관점에 의해 항목별로 중요도를 표시해 주십시오.

번호

항 목

중 요 도

매우 높음

높음

보통

낮음

매우 낮음

1

공학 전반에 대한 흥미를 유발 시킬 수 있고 창의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창의적 공학 설계 교육

 

 

 

 

 

2

현장실무에 적용 될 수 있고 생산기술에도 관계가 되는 실무 위주의 현장실습

 

 

 

 

 

3

전공분야에 관련된 시스템 등을 구축하는 전공 연계 설계교육

 

 

 

 

 

4

팀을 구성하여 상호협력을 통해 다수의 전공 지식과 아이디어를 종합하는 종합설계 교육

 

 

 

 

 

 

6. 교과과정에 대한 만족도 평가

(1) 첨부한 인제대학교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 교과과정이 수요자 입장에서의 만족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하기 위한 아래 표에 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 육 목 표 항 목

만 족 도

아주

많이

많이

보통

약간

없음

본 프로그램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자공학기반의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특성화 노력과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요구를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 교과과정 개편에 반영된 정도는 어떠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교과목의 균형이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공학기초, 전공기초, 전공심화, 수요 지향적 실무/프로젝트 간의 교과목 비율이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실험?실습 교과목의 비율은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프로젝트 관련 교과목의 비율은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산업체에서 필요한 기술들이 교과목들에 반영되어 있다고 보십니까?

 

 

 

 

 

선수과목들의 배정이 적정하게 이루어져 있다고 보십니까?

 

 

 

 

 

학기별 과목 배분은 적정하게 되었다고 보십니까?

 

 

 

 

 

프로젝트 관련 교과목의 비율은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2) 현재 개설된 교과목 이외에 추가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교과목을 기술해 주십시오.

 

 

 

 

 

7. 기타

 

(1) 인제대학교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서 더 중점적으로 강화해야 될 부분은 무 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다수 선택 가능)

 

○ 전공 관련 하드웨어 분야

○ 전공 관련 소프트웨어 분야

○ 설계 프로젝트

○ 전공과 관련된 수학 및 기초과학 분야

○ 외국어 분야

○ 교양 분야

○ 기타

 

 

(2) 인제대학교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 교육을 포함한 전반적인 분야에 대하여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아래에 적어 주십시오.

 

 

 

 

 

 

 

 

 

 

 

? 감사합니다 ?

 

 

<양식 2> 고용주 설문조사 설문지

 

인제대학교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

고용주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

인제대학교 전자공학과는 2006부터 ABEEK 공학교육인증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설문은 ABEEK 공학교육인증의 일환으로서 설정한 전문전자 공학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달성여부를 파악하고, 아울러 교육목표의 개선을 위한 의견수렴과 현 교과과정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 조사를 위하여 졸업 후 3년이 되는 시점의 졸업생이 근무하는 기관의 고용주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이며, 설문의 결과는 새로운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정립에 반영함으로써 공학교육품질 개선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따라서 전자공학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저희 학과 졸업생이 그동안 귀 기관에 근무한 내용을 종합하여 아래 질문사항에 솔직하고 자세한 답변과 의견을 적어서 아래 주소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사항이 없거나 답변하기 곤란한 부분은 답변을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201 년 월 일

 

 

(: 621-749)

경남 김해시 어방동 607번지

인제대학교 전자공학과

(055) 320-3189

E-mail: elec@inje.ac.kr

 

※ 아래 질문에 직접 기재하시거나 해당하는 빈칸에 ○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1. 기초 정보

회사

회사명

 

주소지

광역시() (,) (,)

홈페이지

응답자

이 름

 

전 화

 

부 서

 

휴대폰

 

직 급

 

E-Mail

 

 

(1) 귀사의 종업원 수는 몇 명입니까?

10인 미만

10~50

50~100

100~200

200~500

500인 이상

 

 

 

 

 

 

 

(2) 귀사의 주된 업종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됩니까? (해당되는 곳 모두 선택)

연구개발

(R&D)

시스템통합

(SI & NI)

제품생산판매

해외수출입판매

IT관련서비스

공공기관

기타

 

 

 

 

 

 

 

 

(3) 귀사의 연 매출규모는 어느 정도입니까?

10억 이하

10~50

50~100

100~200

200~500

500억 이상

 

 

 

 

 

 

※ 인제대학교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은 4개 항으로 구성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의 건전하고 성공적인 사회활동과 전자공학 및 전자기반 지능형 전자시스템 관련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구성원 역할에 부응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래 질문에 직접 기재하시거나 해당하는 빈칸에 ○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공학자의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외국어 활용능력을 증진시킨다.
  • 전자공학분야의 전공교육을 통해 실제적인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특성화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설게 및 구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산업체와 연계를 통해 협동적으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 졸업생에 대한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1) 상기 교육목표 번항(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공학자의 윤리의식과 외국어 활용능력)과 관련한 졸업생의 수행 준거는 1) 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공학자로서의 도덕적, 사회적 책임을 알고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2) 업무에 필요한 외국어의 기술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귀 기관의 업무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시며, 또한 본 항목에 대한 귀 기관에 근무 중인 졸업생의 행동양식이나 자질 측면에서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 수행 준거 1)항에 대하여 귀 기관에 근무 중인 졸업생을 아래에 준하여 평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행준거 1)

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공학자로서의 도덕적, 사회적 책임을 알고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 정말 그렇다

(2) 대체로 그렇다

(3) 보통이다

(4) 그렇지 않다

(5) 전혀 아니다

수행준거 1)항에 대한 졸업생의 평가

 

 

 

 

 

. 수행 준거 2)항에 대하여 귀 기관의 업무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시며, 또한 본 항과 관련하여 능력과 자질 측면에서 귀 기관에 근무 중인 졸업생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수행준거 2)

업무에 필요한 외국어의 기술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1) 아주 많이

(2) 많이

(3) 보통

(4) 조금

(5) 아주 조금

업무 관련성

 

 

 

 

 

 

(1) 아주 만족

(2) 만족

(3) 보통

(4) 불만족

(5) 아주 부족

만족도

 

 

 

 

 

 

(2) 상기 교육목표 번 항(전자공학분야의 실제적인 공학문제 해결능력)과 관련한 졸업생의 수행 준거는 주어진 조건에 대한 전자공학관련 기능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귀 기관의 업무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시며, 또한 능력과 자질 측면에서 귀 기관에 근무 중인 졸업생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수행준거

주어진 조건에 대한 전자공학관련 기능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1) 아주 많이

(2) 많이

(3) 보통

(4) 조금

(5) 아주 조금

업무 관련성

 

 

 

 

 

 

(1) 아주 만족

(2) 만족

(3) 보통

(4) 불만족

(5) 아주 부족

만족도

 

 

 

 

 

 

(3) 상기 교육목표 번 항(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창의적인 설계 및 구현)과 관련한 졸업생의 수행 준거는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귀 기관의 업무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시며, 또한 능력과 자질 측면에서 귀 기관에 근무 중인 졸업생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수행준거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1) 아주 많이

(2) 많이

(3) 보통

(4) 조금

(5) 아주 조금

업무 관련성

 

 

 

 

 

 

(1) 아주 만족

(2) 만족

(3) 보통

(4) 불만족

(5) 아주 부족

만족도

 

 

 

 

 

 

(4) 상기 교육목표 번 항(협동적인 실무 수행 능력)과 관련한 졸업생의 수행 준거는 팀을 이루어 산업 현장의 요구에 맞게 업무를 성공시킬 수 있다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귀 기관의 업무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시며, 또한 능력과 자질 측면에서 귀 기관에 근무 중인 졸업생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수행준거

팀을 이루어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게 업무를 성공시킬 수 있다

 

(1) 아주 많이

(2) 많이

(3) 보통

(4) 조금

(5) 아주 조금

업무 관련성

 

 

 

 

 

 

(1) 아주 만족

(2) 만족

(3) 보통

(4) 불만족

(5) 아주 부족

만족도

 

 

 

 

 

 

 

(5)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의 건전하고 성공적인 사회활동과 전자 및 관련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구성원 역할에 부응하기 위하여, 능력이나 자질 측면에서 졸업생이 갖추어야할 사항들이나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어야할 사항에 대해 자유롭게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3. 교육목표 항목에 대한 평가

 

(1) 인제대학교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 교육목표에서, 귀 기관의 현 업무와 미래의 발전방향에 비추어 항목별 중요성의 정도를 5단계로 평가한 의견을 아래 표에 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번호

교 육 목 표 항 목

중 요 도

아주 많이

많이

보통

약간

없음

1

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공학자의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외국어 활용능력을 증진시킨다.

 

 

 

 

 

2

전자공학분야의 전공교육을 통해 실제적인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특성화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설게 및 구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4

산업체와 연계를 통해 협동적으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의 건전하고 성공적인 사회활동과 전자 관련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구성원 역할에 부응하기 위하여, 이러한 교육목표 중에서 추가, 변경, 보완 등 개선이 요구되는 사항으로 어떠한 부분이 있는지 자유롭게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3. 교과과정에 대한 만족도 평가

 

(1) 첨부한 인제대학교 전문전자공학프로그램 교과과정이 수요자 입장에서의 만족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하기 위한 아래 표에 의견을 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 과 과 정 항 목

만 족 도

아주

많이

많이

보통

약간

없음

본 프로그램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자공학기반의 지능형 전자시스템 분야의 특성화 노력과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요구를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 교과과정 개편에 반영된 정도는 어떠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교과목의 균형이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공학기초, 전공기초, 전공심화, 수요 지향적 실무/프로젝트 간의 교과목 비율이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실험?실습 교과목의 비율은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프로젝트 관련 교과목의 비율은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산업체에서 필요한 기술들이 교과목들에 반영되어 있다고 보십니까?

 

 

 

 

 

선수과목들의 배정이 적정하게 이루어져 있다고 보십니까?

 

 

 

 

 

학기별 과목 배분은 적정하게 되었다고 보십니까?

 

 

 

 

 

프로젝트 관련 교과목의 비율은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2) 현재 개설된 교과목 이외에 추가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교과목을 기술해 주십시오.

 

 

 

 

 

 

 

 

 

? 감사합니다 ?

 

[첨부 4]

프로그램교육목표 변경(양식)

 

○○공학 프로그램교육목표 변경안

 

  1. 프로그램교육목표 변경의 내용 (및 신구대비)

프로그램교육목표

관리책임자

비고

    1.  

 

 

    1.  

 

 

    1.  

 

 

    1.  

 

 

 

변경전

변경후

 

 

 

  1. 변경 사유

 

  1. 변경한 프로그램교육목표의 수행준거, 달성목표, 측정도구 및 방법, 평가기준 (및 신구대비)

 

. 프로그램교육목표

      1. 수행준거 - 달성도 측정을 위한 구체적인 항목 제시
      2. 달성목표 - 수치적인 목표 제시
      3. 측정도구 및 방법 - 졸업생, 고용주를 위한 설문문항
      4. 평가기준 - 목표를 달성 여부를 판정하기 위한 기준 제시

.

.

.

 

변경전

변경후

 

 

  1. 단과대학 교육목표와의 관련도

 

○○공학프로그램교육목표

공과대학 교육목표

1

 

 

 

 

2

 

 

 

 

3

 

 

 

 

 

  1. 건의사항

 

 

  1. 첨부자료: 교육목표 CQI 보고서

[첨부 5]

 

필수 수강순서 비 준수 허용 평가서

(학생 작성 부분)

학부()

학년도/학기

학년도 학기

성 명

()

학년/학번

/

선수 교과목

후수 교과목

교과목번호

학점

교과목명

교과목번호

학점

교과목명

 

 

 

 

 

 

학부()

학년도/학기

학년도 학기

성 명

()

학년/학번

/

선수 교과목

후수 교과목

교과목번호

학점

교과목명

교과목번호

학점

교과목명

 

 

 

 

 

 

 

(담당교수 작성 부분)

후수교과목 담당교수

()

평가 일자

년 월 일

평가 내용

 

허용 기준 점수

 

취득 점수

 

허용 여부

허용 ( ) 불허 ( )

(※ 단, 선수과목의 F학점으로 인한 비준수는 허용되지 않음)

 

상기와 같이 선·후수 교과목 수강순서 비준수 허용을 결정합니다.

 

 

년 월 일

 

 

후수교과목 담당교수 ()

인제대학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장 ()